날짜 : 2024. 5. 31.

저자 : 이시한 저

출판사 : 북모먼트

이미지 : 예스24

정가 : 19,000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겼을 때에도 컴퓨터가 생각보다는 빠르게 발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특정 용도에서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면에서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보고 있었다.

 

그리고, 그것이 동작(내지난 판단)하게 만든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스스로 학습하여 그렇게 동작하는 방식의 딥러닝이라는 기술에 기반했다는 것을 보고, 원리를 설명할 수 없는 기술에 기반해서는 인공지능의 3대 원칙을 준수하는 것을 보장할 수 없어 AI 겨울이 다시 올지도 모른다는 우려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그런데, 2년 전 오픈AI가 챗GPT라는 거대 언어 모델(LLM) 기반의 대화형 인공지능을 공개하면서 전문가(내지는 딥러닝을 이해하는 똑똑한 사람)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던 AI가 일반인에게도 매우 빠른 속도로 대중화되었다.

 

포털이라는 이름으로 광고가 섞인 많은 것들을 검색결과로 제시하던 네이버나 다음에 비해, 간결하게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던 구글에 만족하고 검색을 했지만, 이제는 구글마저도 광고성 게시물(심지어는 검색내용과 관계없이 키워드를 메타데이터 속에 잔뜩 늘어놓은 광고사이트)을 걸러내지 못하고 보여주는 것에 피로감이 컸는데 좋은 대안이 나온 것으로 판단되었고, 이 말은 검색광고로 성장한 구글의 미래 성장에 큰 위협이 나타난 상황으로 보인다.

 

몇시간 걸려 만든 코딩도 몇초만에 끝내는 모습을 보면서 창의력과 전문성이 필요한 소수의 전문 인력 이외에 이들을 지원하며 전문가로 성장해오던 단순(내지는 반복성) 작업을 하던 이들은 설자리가 없어질 수도 있겠다 싶다. 며칠전부터 Claude 3.5 Sonnet을 이용하면 코딩할 필요가 거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할 것이 하나 더 늘어난 것 같다.

 

책에 대해 이야기하면, 저자는 챗GPT로 나타나는 전세계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잘 정리해 뒀으니 어떤 형태의 변화가 있는지, 나는 어떻게 이것을 잘 활용할 것인지 아이디어를 구하기에 좋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재의 나로써는 만족할 만한 수준의 내용을 잘 담은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