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s easily proved that no equilateral triangle exists with integral length sides and integral area. However, the almost equilateral triangle 5-5-6 has an area of 12 square units.

We shall define an almost equilateral triangle to be a triangle for which two sides are equal and the third differs by no more than one unit.

Find the sum of the perimeters of all almost equilateral triangles with integral side lengths and area and whose perimeters do not exceed one billion (1,000,000,000).

 

변의 길이가 정수이고 정수 크기의 면적을 가지는 정삼각형이 없다는 것은 증명하기 쉽다. 그러나, 거의 정삼각형인 5-5-6의 면적은 12로 정수가 된다.

두 변이 같고 다른 변과 길이 차이가 1 이하인 삼각형을 "거의 정삼각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변의 길이와 면적이 정수이고 둘라가 10억을 이하인 모든 "거의 정삼각형"의 둘래의 합계를 구하시오.

--------------------------------------------------------------------------

 

"거의 정삼각형"을 다시 생각해보면 2개의 직각삼각형이 붙어 있는 구조이며, 직각삼각형의 빗변(가장 긴 변)이 "거의 정삼각형"에서 길이가 같은 변이 된다. 그리고 길이가 같은 변을 a, 나머지 변을 b라 하면, 문제에서 정의한 내용에 따라 b=a±1이 되고, "거의 정삼각형" 안에 있는 직각삼각형은 빗변이 a, 다른 변은 피타고라스 정리에 의해 각각 b/2=(a±1)/2, (a**2-(b/2)**2)**0.5가 된다.

 

문제에서 둘레와 면적이 모두 정수가 된다고 했으므로 b, b/2, (a**2-(b/2)**2)**0.5 모두 정수가 되어야 하며 a*2+b는 10억 이하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b/2가 정수가 되기 위해서는 a는 홀수가 된다.

 

이런 전제조건에 따라 a가 커지면서 b, b/2, (a**2-(b/2)**2)**0.5가 정수이고, 둘레가 10억 이하인 "거의 정삼각형"을 계속 구했는데, 정상적으로 나와야 할 갯수보다 6개가 더 나와서 둘레의 합이 훨씬 크게 나오는 문제가 생겼다.

 

원인을 파악해 보니 (a**2-(b/2)**2)**0.5 값을 int(a**2-(b/2)**2)**0.5)와 비교해서 같으면 정수로 판별했는데, 제곱수와 차이가 매우 미세하면 제곱수가 아닌데도 두 값이 같게 나오는 문제 때문에 답을 6개나 더 구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is_integer() 등 몇 가지 방법을 적용했지만 해결되지 않아서, 제곱근을 씌운 상태에서 계산하지 않고 제곱인 상태에서 값을 비교해서 제곱수 여부를 판별하게 했더니 정답을 구할 수 있었다. 이전 문제에서 비슷한 경험이 있어 빨리 해결 가능했지, 로직의 문제가 아닌 프로그램 고유 특성에서 생기는 이런 현상은 찾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