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 Squarefree Binomial Coefficients

 

이항계수 (n k)는 위 그림과 같이 파스칼 삼각형이라 불리는 삼각형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파스칼 삼각형의 첫 8줄은 12개의 서로 다른 수로 구성된다: 1, 2, 3, 4, 5, 6, 7, 10, 15, 20, 21, 35.

n이 제곱수로 나눠지지 않으면 양의 정수 n을 squarefree라 부른다. 파스칼 삼각형 첫 8줄의 서로 다른 12개 숫자 중에서 4와 20을 제외하고는 squarefree이다. 첫 8줄에서 sqarefree인 숫자의 합계는 105이다.

파스칼 삼각형 첫 51줄의 서로 다른 squarefree 숫자의 합을 구하시오.

--------------------------------------------------------------------------

 

생각가능한 몇 개의 단계로 나눠 답을 구했는데 그래도 25초 내외 시간 안에 답을 구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파스칼 삼각형 모양의 리스트를 만들어가면서 서로 다른 숫자의 리스트를 구했다. 파스칼 삼각형 자체를 만들려고 했는데, 그것이 뒤에 다시 쓰이지 않기 때문에 파스칼 삼각형의 현재 행을 구하면서 서로 다른 숫자는 별도 리스트에 추가하는 형태로 했다.

 

서로 다른 숫자 리스트를 정렬하고, 그 최대값 이하의 제곱수 리스트를 만들었다. 서로 다른 숫자 리스트의 각 숫자에 대해 제곱수 리스트 숫자로 모듈러 연산(%)을 수행하고, 나머지가 0인 경우는 sqaurefree가 아니므로 해당하는 숫자의 리스트를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서로 다른 숫자 리스트에서 squarefree가 아닌 숫자를 제외한 숫자를 모두 더해서 합계를 구했다.

 

그렇게까지 까다로운 문제는 아니었는데 2가지 오류때문에 해결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하나는 51줄을 55줄로 잘못 설정해서 발생한 것이었는데 문제를 다시 읽고 해결할 수 있었다. 다른 하나는 2번째 단계에서 처음에는 나머지가 0인 경우에 서로 다른 숫자 리스트에서 해당하는 숫자를 삭제하는 형태로 해서 바로 결과를 구하도록 구성했는데, for문 대상 리스트에서 숫자가 삭제되면서 인덱스 값이 모두 바뀌어서 엉뚱한 연산을 하는 상황이 생겼다. 상황을 보고도 어떤 문제 때문에 생기는 것인지 빨리 인지하지 못해서 오류를 해결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