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Digit Power Sum

 

512는 각 자리수의 합을 거듭제곱한 것과 같다는 점에서 재미있는 수이다: 5+1+2=8이고 83=512이다.

이러한 속성을 가진 다른 수는 614656=284이다.

an을 이런 수열의 n번째 숫자라고 정의하고,  an은 두자리 이상의 숫자가 되어야 한다.

a2=512이고 a10=614656임을 알려준다.

a30을 찾으시오.

--------------------------------------------------------------------------

 

처음에는 brute force에 가까운 방법으로 접근했는데, 시간 문제가 생겼다. 즉, 10부터 1씩 키워나가며 자리수의 합을 구하고, 자리수의 합에 대해 거듭제곱을 하면서 원래 숫자가 만들어지는지 확인하는 방법이었는데, 예시로 제공한 10번째 숫자까지는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구했지만, 그 이후로는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면서 10분 이상이 지나도 답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은 어떤 식으로 접근했는지 찾아봤는데, 파이썬이 큰 수를 다루는 데 유리한 점을 이용하여 해결했다는 것이 있어서 그것을 참조해서 해결했다. for 반복문 2개를 이용해서 일정크기 이내의 밀과 지수에 대한 거듭제곱을 만들어서, 거듭제곱 각 자리수의 합이 밑과 동일한 경우를 구하는 방법이다. 그 이후에는 정렬하고, 30번째 요소를 찾으면 되는 것이다.

 

만약, 찾은 것이 정답이 아니면 밑을 충분히 크게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밑의 반복범위를 키우고, 그래도 안되면 거듭제곱의 반복범위를 키우는 방법으로 접근하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생각하기에 따라 상당히 위험한 방법의 brute force이지만 파이썬이 큰 숫자를 다루는 데 문제가 없기에 가능한 방법이었던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