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11.11.25
저자: Clay Shirky 저, 송연석 역
출판사: 갤리온
이미지: 예스24
정가: 15,000원

웹2.0, 소셜미디어의 탄생으로 인한 변화를 경제나 기술 측면에서 둘러본 책은 많았지만, 사회학의 측면에서 들여다 본 책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롱테일 경제학이나 프리에서 이야기되었던, 무언가를 하는, 특히 이런저런 그룹을 만들거나 행동하는, 것에 필요한 비용을 '0'으로 바꾸면서 그것이 사회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잘 들여다 본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도 어떤 부분을 고민해야 하고, 어떤 것을 주변에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도 받을 수 있었기에 영감 부여 측면에서도 좋은 책이었다.

대부분의 사례가 미국에서 일어난 현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경우를 많이 보고 있어서 낯설다는 느낌도 별로 들지는 않았다. 이바나의 휴대폰, 플래시몹, 미트업, #joiito 등은 이름은 다르지만 우리나라에서 비슷한 형태의 일들이 생겼고, 그로 인한 변화도 봐왔으니 말이다.

다만, 그런 변화를 계속 보고 있으면서도 전체적인 흐름을 저자처럼 읽어내지 못한 것이 차이가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2008년에 쓰인 책이라 변화가 빠른 이 바닥에서 뒤처진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라는 우려를 하면서 읽었는데, 왜 다른 책들에서 이 책의 관점을 인용하고 있는지 이해될만큼 지금 읽어봐도 무방할 내용을 담고 있다.

평범한 영어문장인 제목을 사람들에 관심을 끌기 위해 좀 특이한 형태로 만들어서 책 제목을 들을때는 이질감을 많이 느꼈는데, 내용 면에서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고민을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봐야되지 않는가 싶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