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11/10/18
저자: Ken Auletta 저, 김우열 역
출판사: 타임비즈
이미지: 예스24
정가: 20,000원

먼저 읽었던 구글노믹스와 읽는 순서가 반대로 되었어야 적합할 책이었다. 구글이 설립된 1998년부터, 아니 두 설립자인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가 어떻게 커왔는지부터, 2008년까지 구글이라는 기업이 어떻게 성장해왔는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다.

저자가 미디어 업계라 할 수 있는 뉴요커에서 일하고 있어서인지, 아니면 구글의 주요 수익원인 광고 사업이 직접 타격을 미치는 곳이 미디어 산업이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은 구글과 미디어 산업과의 관계가 주로 다뤄지고 있다.

구글로 인해 소프트웨어 산업의 지도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 사람의 생활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해 궁금해서 책을 보게 되었는데, 크게 영향을 받았으리라 생각하지 않았던 신문, 공중파TV, 케이블방송, 광고업계와 같은 곳이 근본부터 크게 타격을 받고 있다는 것이 좀 의외이기도 하면서 책을 읽는 동안 타당하게 생각되었다.

두 설립자 외에도 에릭 슈미트, 빌 캠벨 등 안팎에서 구글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의 얘기, 멘로파크 등 실리콘 밸리 동네의 얘기 등등 책을 읽는 재미는 꽤나 쏠쏠했다. 개인적으로는 막연한 구글노믹스 보다는 사실에 기반한 이런 얘기가 더 재밌는 것 같다.

저자는 기업을 물결을 일으키는 자, 올라타는 자, 쓸려 없어지는 자의 3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아직 성장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기업이긴 하지만 구글도 언젠가는 쓸려 없어지는 자가 될 것을 생각하면 그 때는 어떤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녀석들이, 빌게이츠의 말처럼 지금 차고에서 뭔가 개발하고 있을지 몇년 후에 개발하고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나타나게 될 지 궁금하다.

구글을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아쉬운 점은, 이 책이 광고라는 구글의 수익분야에 관심을 너무 기울이다 보니 구글이 베타서비스라는 형태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다가 없어지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되지 않는 것이다. 프로젝트 팀원끼라 구글 그룹스를 잘 써왔는데 그것도 몇개월 뒤 없어진다는 공지가 나온 후 없어져버렸고, 나름 야심차게 준비했을 구글 헬스도 내년초가 되면 없어진다고 공지가 되어 있는 상태이다. 공짜 이용자여서 서비스의 생성/소멸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기도 좀 애매한 입장이긴 하지만 나름 잘 쓰는 서비스가 없어진다는 것은 그리 좋은 기분이 아닌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잠시 방문후에 원하는 콘텐츠가 있는 곳으로 옮겨가는 검색서비스가 주업인 구글이 페이스북을 가장 강력한 적수로 SNS인 페이스북을 꼽은 것도 의외였는데(이 이유에 대해서는 책에서 수익원인 광고 측면에서 잘 설명하고 있지만), 야후가 이용자가 포털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지 않게 하려고 노력하다가 구글에게 발목을 잡혔는데 구글이 야후의 전철과 비슷한 구글 플러스 서비스를 하는 것에 어떤 영향을 미래에 미치게 될 것인지 궁금해진다.

그리고, 구글은 자신의 구호처럼 여전히, 아님 회사가 없어질때까지 계속,'Don't be evil' 할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