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4. 9. 2.

저자 : 성균중국연구소 편

출판사 : 김영사

이미지 : 예스24

정가 : 18,900원


여행객을 위한 가이드북으로 중국에 대한 책이 아니라 현재 시점의 중국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나온 책이다.


일반현황, 현대사, 정치, 외교, 사회, 경제, 문화, 한중관계 8개 부, 104개 장에 내용을 방대하게 담고 있고, 어떻게 보면 한 장이 한 권을 필요로 하는 내용들이라 깊이 있지는 않아도 전반적인 현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았다.


설명 중심의 책이긴 하지만 이해를 돕는다는 측면에서 한 장(두 페이지) 정도에는 중국의 지도를 그려 놓고, 각 성, 주요 도시, 중국 내 지역 구분 등을 보여줬으면 좀 더 연상이 잘 되면서 이해되지 않을까 싶었다.


내용이 꽤나 방대했기 때문에 읽는 데 시간은 걸렸지만 한번쯤은 시간을 내어서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이다 싶었고, 중국에 대한 오해나 고정관념도 어느정도 해소시켜 주지 않았나 싶다.


조금 아쉬웠던 점은 인물, 지명에 대한 표기가 대부분은 중국 발음으로 되어 있었지만, 일부 장에서는 한국식 한자 발음으로 적혀있는 것도 있었다. 책의 일관성 측면에서는 중국 발음으로 통일하는 것이 나았지 않았나 싶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이름이 나왔던 장샤오강이라는 화가의 전시회를 며칠 전에 간 덕분에 우연의 일치가 재미있게 생각되기도 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