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11.11.2
저자: 김중태 저
출판사: 한스미디어
이미지: 예스24
정가: 15,000원

먼저 읽었던 책의 저자인 김지현씨와 더불어 IT 분야에 대해 괜찮은 글을 많이 인터넷에 올렸던 김중태씨가 지은 책이다. 김지현씨는 'oojoo'라는 사이트 주소만 기억하고 있어 이름을 몰랐던 데 비해, 이 분은 '김중태의 IT문화원'이라는 본명을 포함한 이름으로 기억하고 있어 저자만 보고도 누구인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모바일 혁명과 그에 따른 미래의 변화를 거시적인 시각으로 담고 있지 않고, 나타나는 현상과 그것에 기반한 미래를 진단하는 형태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 주요 변화와 진단하는 시각이 크게 다르지 않아 좀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모바일이라는 단어를 휴대폰에만 적용시키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모든 장비(네비게이션, PDA, RFID)에 대해 적용시킨 것은 차별화된 접근법으로 보였다.

아이폰과 잘 결합되어 이름을 알렸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개인적으로는 부정적으로 보고 있었는데, 저자는 미래를 이끌 주요 응용 분야로 생각하고 있어 이에 대해서는 시각이 다른 것 같았다.

하지만, 저자가 생활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이라고 거론한 시간 총량, 지불 총량, 우선순위 법칙 이 3가지는 실제로 살면서 새로운 응용/가젯이 나왔을 때 그것을 사용할 것인지 판단하는데 개인적으로도 비슷하게 적용했던 것들이라 괜찮은 판단 기준이라 생각된다.

조금 아쉬운 것은 책이 쓰여진 때가 2년 전이어서 그런지 책에서 미래의 응용이라 거론되는 것의 상당수가 구현되어 있는(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책이 쓰였을 시점에서는 미래에 대한 분석일수도 있었겠지만...

한가지만 덧붙이면, 지금까지 '비지니스'라고 한글로 써왔는데, 이 책 제목을 보면서 사전을 찾아봤더니 '비즈니스'가 표준어가 맞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