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3. 1. 6.

저자 : 이덕일 저

출판사 : 역사의아침

이미지 : 예스24

정가 : 17,000원


전작에 이어 9명의 조선시대 왕에 대하여 정리한 책이다. 이번 책에서는 효종, 현종, 숙종(삼종혈맥), 예종, 경종(독살설), 세종, 정조(성공한 임금), 태조, 고종(나라를 열고 닫은 임금)의 아홉 임금을 4가지 주제로 묶어서 정리하고 있다.


왕권을 강화하려는 임금의 입장과 붕당정치를 하고 있으면서 권한을 자신이 가지려고 했던 신하의 입장이 계속 대비되고 있어서 재미있으면서도, 중국의 왕은 황제라 부르면서 모시면서도 자국의 왕은 그렇게 보지 않는 모습들이 안타깝기도 했다.


저자의 다른 책인 '근대를 말하다'에서 이야기되기는 했지만, 조선을 일본에 넘긴 당사자인 매국노의 핵심이자 대부분이 당시 집권당인 노론에서 나왔다는 것은 참 씁쓸했다.


그리고, 붕당정치를 우리나라가 일본에게 먹힌 원인으로 꼽는 식민사관을 기준으로 배우다 보니 철종때까지는 붕당에 대해 계속 다루고 있어 존재하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고종때부터는 노론,소론과 같은 당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를 않아서 막연히 국가가 위기에 처하면서 붕당정치가 사라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었는데, 실제로는 그 체제가 계속 유지되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어쨌든 왕정체제였지만 왕권이 강하지 않은 오묘한 국가가 몇백년 동안이나 유지되었다는 것이 재밌기도 하다.

+ Recent posts